지진 발생시 대처방법 및 집에 기본적으로 두면 좋은 생필품 알아보기

생활 속 다양한 정보

지진 발생시 대처방법 과 생필품 알아보기

 

 

오늘이죠. 2024년 06월 12일 오전 08시 경쯤 부터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인근에서 지진이 감지 되었고

저는 예비군 훈련을 받니라 차량을 타고 이동하고 있었습니다.

 

차량에서 멈춰서 기다리는데 잠깐 흔들림이 미세하게 느껴졌지만 공사로 인하여 흔들리는줄 알았습니다.

입소를 하고 나니 지진이 발생하였다고 경고음이 뜨기 시작하였고 안전의 이유로 훈련이 중단되어 집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집에서 그동안 못했던 집안 살림을 하고 힘들어서 잠시 누워있으니 갑자기 아파트가 쿵 하면서 한대 맞은것처럼 울림이 발생해서 당근에 게시글을 올려보니 세상에 바로 경고음이 뜨면서 3.1 정도 지진이 발생했다고 재난문자가 난라왔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지진이 발생하면 대처하는 방법과 집에 두면 좋은 간단한 생필품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지진발생시 대처 방법

 

지진 발생시 대처 방법 알아보기.

 

1. 실내에 있을 때 지진이 발생할 경우

 탁자 밑으로 들어가기: 튼튼한 테이블이나 책상 밑으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세요.
 머리 보호: 팔이나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문틈으로 피하지 않기: 문틈은 위험하므로 피하세요.
 가구에서 떨어지기: 책장이나 유리창 등 큰 가구에서 떨어져 있으세요.

 

위 사항들이 매우 중요하지만 더욱더 중요한것은 일반 가정집에서 발생할 경우 반드시 전기차단기 (두꺼비집) 을 내리고, 가스밸브를 잠궈놓은 다음 대피로(현관문 을 개방하여) 를 확보합니다.

 

전기차단기 및 가스밸브를 잠궈놓는 이유는 지진으로 인하여 건축물이 붕괴되거나 혹은 지장이 생겼을때 가스가 노출되면서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스파크 등으로 인하여 2차 피해가 발생될수 있기 떄문입니다.

 

 

 

2. 실외에 있을 때

 낮은 자세 유지: 몸을 낮추고, 머리를 보호하세요.
 건물과 전선에서 떨어지기: 건물, 가로등, 전선 등으로부터 멀리 떨어지세요.
 넓은 공간으로 이동: 공원이나 광장 등 넓은 공간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3. 차량을 운전하고 있을 때
 안전한 곳에 정차: 도로 옆 안전한 곳에 차를 멈추고, 안전한 장소로 대피합니다. 규모가 낮은 지진의 경우에는 차량이 비교적 안전할 수 있습니다.
 터널이나 다리 피하기: 터널이나 다리 아래는 피하세요. 붕괴의 위험이 있습니다.
 

 

4. 해안가에 있을 때:
고지대로 이동: 지진 발생 후 해일(쓰나미) 위험이 있으므로 즉시 고지대로 이동하세요.

 


평상시 재난 상황에 대비하여

집에 두면 좋은 생필품

 

1. 라디오

 재난 상황이 발생하여 통신이 불가능 할 경우 라디오 를 통해 재난에 관련된 내용을 접하기 쉽습니다.

2. 생수

 음식은 못먹더라도 물을 못먹게 될 경우 생명에 지장이 발생될수 있습니다. 

3. AA배터리 및 AAA배터리

 라디오 및 기타 생필품에 건전지가 들어갑니다. 자가발전이 달려있는 제품이 아닌경우에는 배터리가 필요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참치캔 혹은 스팸

 통조림은 보다 유통기한이 길기 때문에 보다 더 안전합니다. 

5. 응급약품

 상처가 생기거나 다칠경우 응급약품을 통해 상처를 치료해야합니다.

 

이외 다양한 물품이 있으나 위 5가지만 있어도 재난 상황에서 버티기가 수월할듯합니다.

저희집의 경우에는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서 아래 물품들을 여유롭게 구매하여 준비하였으니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LeeSeo: 재난 용품 품목 리스트
순번 물품명 갯수
1 통조림 참치캔 30EA, 황도 2EA, 옥수수콘 2EA, 스팸 15EA
2 자가발전 가능한 손전등 4EA
3 알루미늄 보온 담요 30EA
4 정화필터 (물) 2EA
5 1EA
6 AA배터리 8EA x 3EA
7 응급구조함 (상처 치료제 등) 2EA
8 라면 5묶음 x 4EA
9 씨앗 (옥수수, 토마토, 새싹채소) 품종별 20EA 씩 4개로 소분할
10 밧줄 3EA
11 장갑 5EA
12 보조배터리 4EA
13 생활무전기 4EA

 

 

이외 품목도 있지만 평균적으로 위 품목들을 각각 배낭에 구비하고 있고 혹시 하는 마음에 준비를 하였답니다.

대부분의 품목들은 일정기간정도 보관을 하고 로테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라면이라던지 생수, 배터리, 통조림들은 실생활에서 사용도 자주하고 자주 사오기 떄문에 유통기한을 따로 걱정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걱정이네요.

지진 발생지역이 항상 가을철에 낚시하러가는 부안쪽이고 거리가 50km 정도 떨어져 있기는 하지만 2시에 흔들리는걸 느끼고나서 1~2분 있다가 재난문자로 13:55분에 지진이 또 발생했다고 알림이 온걸 보니깐 5분만에 저희 지역에 도달았다는것인데..

 

참...;; 다들 피해 없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